저번 시간에는 중심정맥관 중 PICC에 대해 다뤄봤는데요. 오늘은 전체 중심 정맥관에 대한 종류와 목적 등에 대해 자세히 다뤄보고자 합니다.
중심 정맥관이란?
중심 정맥관(Central Venous Catheter, CVC)은 중심 정맥에 삽입되는 방사선 불투과성 카테터로, 수액 및 약물 투여, 채혈, 혈류역학적 모니터링에 널리 사용됩니다. 중심 정맥관은 사용 기간에 따라 장기와 단기로, 용도에 따라 투석용과 주입용으로 나눌 수 있으며, 세부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6가지 유형으로 구분됩니다.
중심 정맥관의 종류
- 터널식 주입용 카테터 (Tunneled Infusion Catheter)
- 정맥에 삽입 후 일부를 피하에 터널링하여 고정하는 카테터입니다. 항암화학요법, 총정맥영양법, 장기 정맥 항생제 치료에 적합합니다. Hickman/Broviac 형과 Groshong 형이 있으며, 1~3개의 내강을 가집니다.
- 터널식 투석용 카테터 (Tunneled Dialysis Catheter)
- 두 개의 굵은 내강을 가진 카테터로, 투석 시 고혈류를 담당합니다. 카테터 끝은 다양한 형태로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 비터널식 주입용 카테터 (Non-Tunneled Infusion Catheter)
- 주로 응급 상황에서 사용되며, 중심정맥압 측정과 수액 및 약물 주입에 적합합니다. 2주 이내의 짧은 사용이 권장됩니다.
- 비터널식 투석용 카테터 (Non-Tunneled Dialysis Catheter)
- 피하 매몰부나 커프가 없는 단순한 구조로, '터널식 투석용 카테터'와 달리 커프가 없어 감염에 취약하여 3주 미만의 사용이 권장됩니다.
- 말초삽입 중심정맥 카테터 (PICC)
- 팔정맥을 통해 삽입되어 중심정맥을 지나 심장까지 도달하는 가늘고 긴 카테터입니다. 항생제 치료, 항암화학요법, 총 정맥영양 등에 사용됩니다. 약 2주에서 최대 2개월 정도의 기간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이식형 포트 (Implanted Venous Port)
- 카테터와 연결된 포트를 피하에 심는 장치로, 감염 위험이 적고 주기적인 항암화학요법에 적합합니다. 장기 중심정맥 카테터로 최소 2개월 이상 사용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항암화학에도 사용하지만, 장기 항생제 치료, 총 정맥영양에 사용될 수도 있습니다.
중심 정맥관의 목적 및 적응증
- 혈관에 무리를 주는 정맥주사용 약물 사용이나 영양용액 주입을 위함
- 장기간 약물투여가 필요한 경우
- 중심정맥압을 측정하기 위해
- 혈액투석의 경로
중심 정맥관 삽입 절차
1. 손 위생 및 개인 보호 장비 착용
먼저, 손 위생을 철저히 실시합니다. 필요시 격리주의 지침에 따라 적절한 개인 보호 장비(PPE)를 착용합니다.
2. 대상자 확인
대상자의 이름을 확인하는 개방형 질문을 포함하여, 생년월일이나 등록번호 등 두 가지 이상의 지표로 대상자를 확인합니다.
3. 절차 설명
대상자에게 중심 정맥관 삽입의 목적과 절차를 상세히 설명합니다.
4. 타임아웃 수행
올바른 대상자, 올바른 부위 및 올바른 절차를 확인하기 위해 타임아웃(time-out)을 수행합니다.
5. 최대 멸균 차단법 적용
시술자는 모자, 마스크, 멸균 가운, 멸균 장갑을 착용하고, 대상자의 전신을 덮을 수 있는 멸균 방포를 사용하여 최대 멸균 차단법(maximal sterile barrier precaution)을 적용합니다.
6. 대상자 체위 조정
대상자가 편안한 체위를 취하도록 돕습니다.
- 쇄골하정맥 또는 내경정맥으로 삽입하는 경우: 견갑골 사이에 작은 수건을 두어 낮은 각도의 트렌델렌버그(Trendelenburg) 체위를 취하도록 합니다. 이는 공기색전증의 위험을 줄이고 정맥을 울혈시켜 삽입 부위를 정확하게 판단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대퇴정맥으로 삽입하는 경우: 대상자의 다리를 곧게 펴고 바로 눕도록 합니다.
7. 정맥 시각화
필요시 초음파 장비를 사용하여 목표 혈관을 식별합니다. 초음파 유도는 바늘 천자 횟수를 줄이고 삽입 성공률을 높이며, 물리적 합병증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8. 손 위생 및 장갑 착용
다시 한 번 손 위생을 실시하고 장갑을 착용합니다. 멸균 환경에서 물품을 지원하는 경우, 멸균 장갑과 멸균 가운을 착용합니다.
9. 멸균 영역 준비
의사가 멸균 영역을 준비하는 것을 보조하며, 필요한 물품을 준비합니다.
10. 약물 라벨링
원래 용기에 들어있는 약물이나 즉시 투여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모든 약품, 약품 용기 및 기타 용액에 라벨을 붙입니다.
11. 피부 소독
필요에 따라 피부 소독을 도와줍니다. 알코올 기반 클로르헥시딘 용액으로 소독한 후, 완전히 건조시킵니다.
- 소독 방법: 쇄골하정맥 삽입 시 어깨에서 반대쪽 유두까지, 경정맥 삽입 시 쇄골 중앙에서 흉골의 반대쪽 경계까지 소독합니다.
12. 삽입 부위 노출
소독된 삽입 부위만 노출시키고, 대상자를 멸균포로 덮습니다.
13. 초음파 장비 사용
초음파 장비를 이용하여 중심 정맥관 삽입을 시도하는 경우, 의사를 보조합니다. 초음파 탐침에 멸균 커버를 씌우고 멸균 젤을 도포하여 사용합니다.
14. 카테터 삽입 보조
카테터 삽입 시 의사를 보조합니다.
15. 심전도 관찰
가이드와이어와 카테터가 삽입될 때 심전도를 관찰하며, 부정맥이 발생하면 즉시 의사에게 보고합니다. 시술 중 합병증이 발생하는지 대상자를 주의 깊게 관찰합니다.
16. 혈액 역류 확인
카테터를 삽입한 후 혈액 역류가 확인되면, 지침에 따라 멸균 생리식염수 용액으로 수액세트를 관류합니다.
17. 중심정맥압(CVP) 모니터링
카테터를 혈역학 감시 시스템에 연결하고, 대상자와 연결된 3-way(stopcock)를 엽니다. 연결 상태를 확인하고, 주사 부위에 라벨을 붙입니다.
18. 카테터 길이 확인
삽입 부위 밖으로 노출된 카테터에 표시된 센티미터를 관찰합니다. 센티미터 표시가 없는 경우, 삽입 부위에서부터 카테터에 표시된 부위까지의 거리를 측정합니다.
19. 카테터 고정 및 드레싱
카테터를 고정하고 폐쇄 드레싱을 시행하는 의사를 보조합니다. 중심 정맥관을 잘 고정하여 합병증이나 의도치 않은 카테터 이탈을 예방합니다. 드레싱 방법은 클로르헥시딘 젤이 함유된 멸균 드레싱을 사용합니다.
20. 드레싱 교환 날짜 기록
기관의 지침에 따라 드레싱 위에 교환 날짜 또는 차기 교환 날짜를 기록합니다.
21. 혈류역학 모니터링 시작
처방이 있는 경우, 중심정맥압(CVP) 측정을 위해 혈류역학 모니터링을 시작합니다. 트랜스듀서 케이블을 모니터에 연결하고, 영점 조정을 실시합니다.
22. 대상자 편안한 자세
대상자가 편안한 자세를 취하도록 돕습니다.
23. 사용한 물품 처리
사용한 물품을 버린 후, 개인 보호 장비(PPE)를 벗고 손 위생을 실시합니다.
24. 흉부 방사선 사진 촬영
카테터가 정확하게 삽입되었는지 확인하고, 삽입과 관련된 합병증 확인을 위해 의사의 지시에 따라 흉부 방사선 사진을 촬영합니다.
25. 의무기록 작성
대상자의 의무기록에 수행 결과를 기록합니다..
중심 정맥관 부작용
- 기흉 : 갑작스러운 호흡곤란, 흉통, 저산소증
- 동맥 천자, 동맥 손상 : 높은 압력으로 밝은 색의 혈액 역류, 호흡곤란
- 공기색전증 : 빠른 호흡, 무호흡, 빈맥, 저혈압,
- 심장압전 : 흉골 뒤나 상복부의 통증, 호흡곤란, 불안정 및 혼돈
중심 정맥 카테터 관리
1. 삽입부 관리 : 시술 직후 시술부에 모래주머니를 1-2시간 올려놓는 것이 좋습니다. 시술부 통증 지속(48시간 이상)이나 악화, 분비물의 증 가, 충혈, 종창 등이 생긴다면 출혈이나 감염, 카테터 손상이 있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즉시 조치해야 합니다.
2. 소독 및 드레싱 : 첫 1주일 동안은 거즈-테입드레싱 (gauze & tape dressing)을 하고, 1 주일 이후에는 투명방수투습드레싱(transparent dressing) 으로 전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중심정맥관의 종류와 목적, 삽입 절차 등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게 중 실습에서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PICC에 대한 게시글도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중심정맥관 : 말초삽입 중심카테터(PICC)이란? 목적 / 합병증 / 적응증 및 관리
'30대에 간호학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인간호] 항암화학요법의 정의, 부작용 관리 방법 / 대상자 간호 / 오심구토, 변비 (2) | 2024.11.07 |
---|---|
재난의 이해와 재난간호 : KTAS 분류하기 및 DMAT 재난대응단계 (0) | 2024.11.05 |
[성인간호] 배설계, 신장, 방광의 기능, RAAS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1) | 2024.10.30 |
[성인간호학] 심폐, 심혈관계, 순환계에 대해 알아보자. 동맥은 항상 산소가 많은 혈액일까? (1) | 2024.10.28 |
[간호지식] 흡인 객담 검체수집 목적, 적응증, 순서 (Sputum Collection) (0) | 2024.10.11 |